민서네집

[mac] windows 에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읽을때 한글 깨짐 해결책 본문

Mac

[mac] windows 에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읽을때 한글 깨짐 해결책

브라이언7 2013. 7. 23. 01:07

한글 Windows 에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USB에 담아서 mac에서 읽으려고 했더니

한글이 깨져서 보인다.

USB 드라이버의 이름과 폴더명, 파일명은 한글이 안 깨지고 잘 보이는데, 텍스트 파일의 한글이 깨지는 것이 이해가 안 가기도 한다.

어쨌든 확장자가 txt 인 파일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면 TextEdit 이라는 프로그램이 뜨는데, 한글이 깨져보인다.


TextEdit 프로그램에서 한글이 안 깨지고 잘 보이게 하려면,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된다.


Preferences - Open and Save 탭 -  Plain Text File Encoding - Opening files - Automatic 에서 Korean (Mac OS) 로 수정.


Opening files  선택 박스를 클릭해서 하단의 Customize Encoding List... 를 클릭해서 Korean (Mac OS) 만 남겨도 Automatic 으로 하면 한글 텍스트 파일이 깨져서 보인다. (왜 그런지 이해는 안간다. 참고로 Mac OS X 의 버전은 10.7.5 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