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서네집

[기업 경영] 4C 전략 본문

IT/ 기업 경영

[기업 경영] 4C 전략

브라이언7 2013. 12. 6. 09:39

[이슈 포커스] 제네시스와 에쿠스 사이 ... K9, 틈새 노리다 틈새에 끼였다.


[출처] http://news.nate.com/view/20131206n01734?mid=n0303


▲대형 세단 시장에 진출할 만한 시점인지(Circumstance·환경

▲과연 무슨 차 대신 이 차를 살 것인지(Competitor·경쟁자

▲이 차급의 소비자는 뭘 원하고 어떤 성향인지(Customer·소비자

▲기아가 가진 강점은 뭔지(Competence·강점) 등 


'4C'에 대한 파악 자체가 덜됐다는 얘기다. 


홍 교수는 "도요타가 크라운이라는 대형 세단으로 고급차 시장에 진출하려다 실패하고 렉서스 브랜드를 만들었지만, 여전히 벤츠·BMW의 맞수가 되지 못하고 있다"며 "프리미엄으로 가는 길은 지난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제해결분석 방법론; 4C


항 목 

 설 명

 고객 분석

Customer Analysis

 누가 시장을 구성, 무엇을 사나, 왜 사나, 구매관여자, 언제 어디서 사나

 환경 분석

Circumstance

 채널 구성원, 채널 구성원의 요구, 매출목표 달성도, 평균 재고 수준 등

 경쟁 분석

Competition Analysis

경쟁상대, 그 전략, 그들의 목적, 그들의 강점과 약점, 반응 패턴 

기업 분석

Company Analysis 

 자사의 매출, 마켓 쉐어, 기술적 강점, 인재의 질


[참고] http://blog.naver.com/imcceo/4002257109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