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서네집

lenovo Y70 laptop WOL (wake on lan) 기능 설정 (Windows 10) 본문

컴퓨터 일반

lenovo Y70 laptop WOL (wake on lan) 기능 설정 (Windows 10)

브라이언7 2017. 6. 25. 09:41

내 lenovo laptop은 특이하게도 CMOS에서 WOL(wake on lan) 기능 관련해서 설정해 줄 부분이 없다.


CMOS가 아주 간단하게 되어 있고, Power Management 와 Wake on Lan 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Windows 10 에서 WOL 기능을 설정하는데 고생을 했다.


예전에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 본 결과 WiFi로 연결된 경우는 WOL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나는 LAN선으로 IPTIME 공유기와 연결을 했고 WOL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내 laptop(노트북)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IPTIME 공유기와 연결된 링크의 불이 들어와 있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설정만 되어 있어도 노트북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공유기와 연결된 링크의 불이 들어올 것이다.

( "매직 패킷에서만 컴퓨터의 대기 모드를 종료할 수 있음" Check 는 옵션 사항이다. 의도하지 않게 절전 모드에서 깨어나는 것을 방지하려면 체크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 )





고급 탭에서 Energy Efficient Ethernet 이나 Green Ethernet 은 Enabled 로 설정해도 WOL 기능이 잘 작동한다. 즉 이 항목들은 WOL 과 관련이 없었다.


Wake-On-Lan 관련된 설정(Shutdown Wake-On-Lan 과 Wake on Magic Packet, Wake on pattern match)은 Enabled 로 해 준다.





WOL을 하기 위해서 생각지 못했던 가장 중요한 설정은 뜻밖에도 "전원 단추 동작 변경" 항목에 있었다.






빠른 시작 켜기(권장)이 체크가 되어 있으면 WOL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상단에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종료 설정" 항목의 체크 표시를 변경할 수 있다.


[참고] http://donghoblog.tistory.com/124


이제 내 iptime 공유기의 WOL 기능 항목에서 내 lenovo 노트북의 전원을 켤 수 있게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