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서네집

node.js 시작하기 본문

컴퓨터 일반

node.js 시작하기

브라이언7 2013. 4. 27. 22:14

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 류성태 지음 (프리렉 출판사)


110 page


Heroku 주소: http://www.heroku.com


Cloud9 IDE 주소: http://c9.io


히로구 툴벨트 설치: https://toolbelt.heroku.com


115 page


구름 IDE 공식 사이트: http://goorm.io


구름 데모 서비스: http://demo.goorm.io


책의 예제 코드를 동작해볼수 있는 구름 서비스: http://book.nodejs.goorm.io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처럼 알림창이 하나 뜨는데,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는지 정작 프로젝트 파일은 생성되지 않았다.


따라서 예제를 직접 실행해보려면 http://demo.goorm.io/ 에 들어가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습해 보면 된다.


그런데 goorm 을 내 로컬에 직접 설치하면 mongo db를 설치하지 않아서인지 http://localhost:9999 라고 브라우저에서 입력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없다고 나온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생성해도 보이지 않고, 파일도 만들 수 없다.


http://demo.goorm.io/ 에 들어가면 실행도 잘 되는데, 서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인 경우 실습을 해 볼 수 없다.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URL을 제공하고 있지도 않은것 같다. 파일을 읽는다던지 콘솔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간단히 실행해볼수 있는 정도가 아닐까 싶다.




서버에서 돌아가는 것을 테스트 해 보려면 내 로컬에서 node.js를 실행하던지 Cloud9 IDE (http://c9.io)를 이용하면 된다. Cloud9 은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호스트명과 포트 번호와 외부에서 프로그램에 접근가능한 URL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goorm IDE 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자동완성 기능도 제공해 준다.



제 블로그를 보시고, goorm 팀 남유석 님께서 댓글을 남겨 주셔서 블로그 본문에 첨부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름 팀의 남유석입니다. 올려주신 포스팅에서 goormIDE에 대한 버그 관련된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댓글을 남김니다.
포스팅하신 goorm에 대한 주요 내용을 book.nodejs.goorm.io의 '프로젝트 생성' 버그, demo.goorm.io에서 서버 어플리케이션 실습에 대한 접근성 문제와 javascript 코딩에 대한 사용자 불편성, 마지막으로 goorm 로컬 설치에서 mongoDB에 대한 부분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book.nodejs.goorm.io에서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버그는 4/27(토) 저녁 9시부터 새벽까지 테스트 및 기능 점검을 했었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프로젝트 생성 도중에 서버를 내리고 올리는 바람에 오류가 난 것 같습니다. 현재 관련 오류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니,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다시 접속해주시어 실습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 demo.goorm.io에서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였을 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말씀해주신 사용자 URL 부분은 book.nodejs.goorm.io에서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demo.goorm.io에서도 지원되도록 적용할 예정입니다. 
javascript 자동완성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book.nodejs.goorm.io에서만 지원하고 있으며, demo.goorm.io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demo.goorm.io에서도 지원되도록 적용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goormIDE을 로컬에 설치하실 때, mongoDB도 꼭 같이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DB 없이도 이용할 수 있는 Local 모드나 goorm install 명령어를 지원하여 설치를 간편하게 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개발 중이니, 관심있게 지켜봐주십시오. 현재 goorm.io 메인메뉴 - 사용법 - 설치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goorm 이용에 불편함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다음 기능 점검 시에는 점검페이지를 띄울 예정이며, 사용자 편의성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혹시 다음에도 이런 불편함이나 버그, 에러 등이 나타나셨을 경우 youseok.nam@goorm.io로 메일을 보내주신다면 최우선으로 대응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긴 댓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름 팀 남유석 올림


Comments